세상이 참 많이 발전했습니다. 수년 전부터 특히 외국에서는 가정에서도 태양광 발전을 하는 것이 전혀 이상한 일이 아녔는데요. 우리나라도 가정용 태양광 발전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그 단점과 가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정용 태양광 발전이란?

 

보통 전기세 절감을 목적으로 집에 태양광 패널을 달아둬서 발전을 하게 되는데요. 특히 누진세가 적용이 되는 것이 전기세 이기 때문에 평소에 사용량이 많은 상황이라면 확실히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중에는 여러 가지 형태의 패널이 있는데요. 전원주택이라면 보통 지붕에다가 달거나 옥상에 위치할 수 있고, 아파트 등지에서도 베란다에 설치가 가능한 패널이 존재합니다. 

 

실제로 베란다형 에는 지역에 따라서 지원금을 받을수도 있는 경우가 있으니 잘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조금 있다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정용 태양광 발전 단점

일단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다는 시점에서 공간의 제약이 가장 클수밖에 없습니다. 패널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특히 패널 자체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당연히 발전량도 늘어나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문제는 보통 우리가 이사를 가야할 때가 문제가 됩니다. 물론 가지고 가서 설치가 가능하기도 하고, 다음 입주하시는 분에게 그대로 쓰시라고 양도할 수도 있기는 합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태양광을 받아야 한다는 점 때문에 지역에 따라서 다르고 만약 베란다 라면 방향에 따라서 일조량이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동일한 성능을 내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특히 정남향인 경우가 아무래도 효율이 좋을수밖에 없어서 그 외의 분들은 효율이 떨어질 수 있고, 만약 앞에 무언가 큰 건물이 있어도 문제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막말로 비가 많이오거나 흐린 날이 많은 해라면 당연히 발전량이 적겠죠.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잘 고려해야 애물단지가 되지 않습니다. 또, 몇 년 사용한다고 해서 고장 나지는 않는 것 같지만 그래도 혹시 고장이 일찍 나버리면 아무래도 문제가 될 수는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무래도 태풍등의 피해를 조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태양광 패널이 중금속때문에 해롭다고 주장하는 분들도 있던데 구성 성분을 보면 그렇지 않다고 보는 것이 아직까지는 맞는 것 같아서 이 부분은 더 알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가정용 태양광 발전 가격 정보

가장 궁금하실 부분은 역시 가격이실 겁니다. 일반적으로 베란다에 거치하는 형태의 발전 패널은 325w 설비용량을 가진 작은 크기일 경우 49만원대에 해당합니다.

 

여기서 크기가 커질수록 더 비싸지고 650w 짜리도 있는데 이는 98만 원대입니다. 또, 주택 옥상에 설치하는 패널들은 각각 65만 원대, 130만 원대에 해당하는 패널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지자체에 따라서 태양광 발전 패널 구매 시 지원금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서울시 보조금, 구보 조금 등을 합하면 325w 베란다형 기준 자부담금이 6만 원까지 줄어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런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태양광 패널 업체에 문의를 넣어서 꼭 지원금이 얼마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라고요. 이런 지원금은 각 지자체마다 소진될 수 있으니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가정용 태양광 발전 효율

일단 설명으로는 보통 월 5000원 정도의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게 애매한 것이 앞서 말씀드렸지만 누진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전기세가 더 많이 나오시던 분들이라면 5000원 이상일 수도 있는 것이고, 무엇보다 일조량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므로 꼭 그렇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어떤 분들은 아예 효과를 못 느낄 정도일 수도 있는 것이죠. 또 오래 사용하시면 먼지 같은 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소리가 있는데요. 이 부분은 사실 그냥 물로 닦으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비만 맞아도 거의 해결이 돼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 몇 년이 지나게 되면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10년이 넘더라도 15% 정도 떨어질 수는 있어도 급격한 감소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니 걱정 마시고 이용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어찌 됬건 지원금을 받기만 하면 적어도 손해는 아니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2021.04.18 - [흥미로운 이야기] - 저녁베달메뉴 추천 Top 3(특별한 음식 위주)

 

저녁베달메뉴 추천 Top 3(특별한 음식 위주)

우리나라 사람들 만큼 음식에 진심인 사람들이 있을까요? 그렇습니다. 하나를 먹어도 제대로 먹어야만 하는 우리에게 저녁 메뉴란 중요한 선택입니다. 그래서 평범하지 않은 특별한 저녁베달메

maknagagi.tistory.com

2021.04.16 - [흥미로운 이야기] - 잠 안올때 자는 법 3가지 [인생 꿀팁]

 

잠 안올때 자는 법 3가지 [인생 꿀팁]

살다 보면 갑자기 잠이 안 올 때가 있다. 이럴 때 자기 위해서 여러 가지 노력을 하지만 맘먹은 대로 되지 않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이다. 그렇다면 잠 안 올 때 자는 법은 대체 뭐가 있을지 알아

maknagagi.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